글로벌 지속가능성은 21세기 인류에게 닥친 도전적인 과제입니다. 이러한 세계적 이슈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가능미래 연구실에서는 합성 화학자로서 에너지 응용을 위한 새로운 무기-유기 혼합 물질을 개발합니다. 그 중에서 금속-유기 골격체와 금속-유기 다면체와 같은 새로운 다공성 물질을 설계하고 합성하는데, 이는 금속과 유기 리간드의 배위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설계를 통해 기공의 크기 조절이 가능한 신 물질입니다. 이러한 다공성 물질은 새로운 종류의 하이브리드 재료로 부상하고 있으며, CO₂ 저장 및 활용, 센서, 촉매 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응용 가능성을 보이며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.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다공성 물질들을 이용하여 현재 우리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이슈인 환경, 에너지 등의 우리 인류가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는 기초 및 응용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PhD, University of Michigan (1998)
B.S., M.S., Seoul National University (1989)
Associate Professor,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(2012~)
Assistant Professor, University of Nebraska-Lincoln (2004~2012)
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 (2002~2004)
Postdoctoral Fellow, Iowa State University (1998~2002)